Customer makes KTL

보도자료

창원스마트혁신지원센터 준공 및 KTL 창원기업지원센터 개소
  • 담당부서관리자
  • 작성일2018-11-02

창원 Smart-Up Park 내 R&D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창원스마트혁신지원센터 준공 및 KTL 창원기업지원센터 개소

 

1. 창원스마트혁신지원센터

한국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 이사장 황규연)은 11월1일 오후 3시부터 허성무 창원시장 등 지역내 유관기관 및 입주기업 대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스마트혁신지원센터(이하 혁신지원센터) 준공식을 개최하였다. 준공식과 더불어 혁신지원센터에 입주하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정동희)의 창원기업지원센터 개소식도 병행하여 개최되었다.

 ‘창원스마트혁신지원센터’ 는 산업단지 혁신모델로 일컬어 지는 ‘창원스마트업 파크’내 위치하였으며 부지면적 2,970㎡, 건축연면적 3,870㎡, 5층 규모로, 지난해 '17. 5월 착공하여 오늘 준공에 이르게 되었다.

  ㅇ 총 사업비는 109억 원으로 국비 40억원, 지방비(창원시) 5억원, 산단공 64억원이 투입되었다.

 혁신지원센터는 ‘업그레이된 R&D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추진되었으며 창원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ㅇ 이에 따라 산단공은 시험인증, 검.교정기관, 시제품제작, 비파괴검사, 기계설계엔지니어링, 연구개발, 창업보육, S/W개발 등 R&D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을 집중 유치하고 있으며, 시험인증 분야의 대표적인 공공기관인 KTL을 유치하여 창원산단 입주기업의 R&D 역량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이와 함께 특허, 세무, 컨설팅 기능을 제공하는 기업을 각각 유치하여 입주기업의 비즈니스 지원기능을 더해 R&D의 사업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산단공은 혁신지원센터의 건립목적을 제고하고, 지역 내 베테랑 전문가의 역량을 활용하기 위하여 ‘기술혁신자문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기로 하였다.

  ㅇ 봉사심과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대상으로 지난 9월부터 공개모집한 결과, 재료연구소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용태 박사 등 8명이 신청하였으며, 준공식을 통해 이들을 기술혁신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12월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ㅇ 기술혁신자문단은 기업의 문제진단 및 컨설팅, R&D 기획, 기술인력 매칭, 과제화로 이어지는 일련의 활동을 지원하며, 산단공, 중기청, TP 등의 지원사업을 연계하는 Network Broker로서의 역할을 다하여 창원산단 입주기업에 Total Care Service를 제공할 예정이다. 산단공은 혁신지원센터 내에 사무공간 등을 무상제공하고 이들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혁신지원센터가 ‘기술혁신 사랑방’으로 기능하게 할 계획이다.

 혁신지원센터 준공과 본격운영을 통해, 창원스마트업파크는 창원산단의 혁신성장 거점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ㅇ 혁신지원센터는 인접한 산학융합지구와 함께 기능적 연계와 협력을 통해 창원스마트업파크의 R&D 지원기능을 제고시켜 창원산단 입주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게 된다.

  ㅇ 창원스마트업파크는 37,441㎡(약 11,000평) 부지에 8개 사업이 추진되어 6개사업(경남창원산학융합지구, 창원드림타운, 기숙사, 근로자복지관, 직장어린이집, 혁신지원센터)준공되었다.

  ㅇ 스마트업타워(지식산업센터)와 복합문화센터가 순차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 들이 완공되는 2020년에는, 사람, 기술, 문화가 상호공존하는 사람중심의 미래형 산업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단공 황규연 이사장은 준공식 기념사를 통해 ‘창원스마트업파크는 산업단지 혁신모델로 산단공에서 집중육성하는 사업이며, 혁신지원센터가 창원스마트업파크에서 그 중심적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 밝히고, 특히 기술혁신자문단의 운영취지에 공감하고 기꺼이 참여해 준 위원들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다.

 

2. KTL 창원기업지원센터


 「KTL 창원기업지원센터」는 창원스마트혁신지원센터(창원시 의창구 차룡로 48번길 52) 1층에 규모(연면적 218 ㎡)로 입주하여, 창원국가산단 및 경남 동부권역 기업에 대한 시험인증 서비스를 적극 지원한다.

 ㅇ KTL은, 경남도내에서 지속 증가하고 있는 국방·기계·전기전자·플랜트기자재 등 지역특화산업 관련기업이 시험인증 시설을 찾아 타 지역을 방문하는 불편이 해소되고 맞춤형 시험인증검사·교정, 기술컨설팅 서비스 제공으로 처리기간도 단축될 수 있어, 시장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ㅇ 또한 국내기업에게 기업 맞춤형 교육·세미나 개최 및 수출에 필요한 인증 획득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외인증 획득지원 등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KTL은 한국인정기구(KOLAS)의 공인시험기관이자 국제공인시험기관(CBTL)으로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전 세계 54개국 140개의 시험인증기관과 상호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국내기업의 해외인증획득을 지원함


 정동희 KTL 원장은 「KTL 창원기업지원센터」가 기업체의 든든한 사업파트너로서 성공적으로 정착하여 경남도 및 창원국가산단 발전에 기여하고,

 ㅇ 지역특화산업 중소 벤처기업에게 시험인증 맞춤형 기술지원과 해외인증 획득을 통한 수출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KTL의 52년간 축적된 역량을 투입하여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정보담당자
  • 대외협력실 홍성진
  • sjhong@ktl.re.kr
  • 055-791-3231

현재 페이지의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