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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KTL, 국내최초로 자동차 증발가스 처리부품 성능평가 기반 구축
  • 담당부서관리자
  • 작성일2018-11-05

KTL, 국내최초로 자동차 증발가스 처리부품 성능평가 기반 구축

국내 유일 공공 공인시험기관으로서, 자동차 증발가스 처리부품 성능평가 시스템 구축
   - 자동차분야 증발가스 규제에 적극 대응하여 중소·중견 기업의 기술개발 지원

자동차 증발가스 처리용 부품 제조업체의 제품경쟁력 강화 및 시장 확대 기여
   - 제조업체의 관련 부품 개발 및 품질관리 지원을 통해 시장경쟁력 확보
   - 개발 부품간 객관적 성능 비교를 통해 국내 강소기업의 납품 및 수출시장 확대

국내유일의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정동희)은,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위한 기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자동차 연료 증발가스 처리부품(캐니스터, HC-트랩)에 대한 성능평가*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구축하고 제3자 성능평가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 자동차 연료 증발가스 처리부품 성능평가
 - 캐니스터 및 HC-트랩에 연료 증발가스를 반복적으로 흡착 · 탈착시킴으로써 일정 횟수 이후 나타나는 흡착성능의 유효성을 평가
 - 캐니스터 : 자동차 연료탱크 내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활성탄을 이용하여 흡착하고, 엔진작동시 다시 엔진으로 환원하여 연소시킴으로써 증발가스를 제어하는 부품
 - HC-트랩 : 자동차 엔진정지후 엔진의 고열에 의해 기화되어 흡기계로 방출되는 증발가스를 흡착한 후, 엔진작동시 다시 엔진으로 환원하여 연소시킴으로써 증발가스를 제어하는 부품


 최근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자동차 증발가스 규제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증발가스 처리부품의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ㅇ 이에 국내 완성차 및 부품제조 기업에서는 자동차 시장의 친환경 전환추세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기존 부품의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신규부품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그동안 국내에는 해당부품에 대한 시험평가 인프라가 전무하여 제품개발에 애로사항이 많았다.

 ㅇ 즉, 제조기업이 자체적으로 성능시험을 하는 경우에는 성능시험 결과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항상 대두되었고, 해외기관에 의뢰하는 경우에는 오랜 시간과 고가의 비용이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KTL은 2015년부터 정부(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통부)가 지원하는 「나노융합2020사업*」의 연구과제에 참여하여, 3년간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자동차 부품(캐니스터, HC트랩)의 성능시험 방법에 대한 단체표준을 개발·제정하였으며(2017.12),

 ㅇ 연료증발가스 포집기 성능평가장치에 대한 특허도 획득하여(2018.1), 앞으로 국내 완성차 및 부품제조 기업의 품질과 성능을 확보하고 제품개발 애로사항도 적극 해소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나노융합 2020사업
 - 미국 LEV-3(Low Emission Vehicle-3)의 규제에 대응하고자, 자동차 유증기 처리용 흡착소재 및 부품의 국산화를 목표로 관련연구를 수행
 - KTL은 개발된 부품에 대한 성능평가기준, 방법, 절차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


 HC-트랩을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제조기업 ㈜한국필터텍의 황경호 박사는,

 ㅇ 그동안 국내 평가기관이 없어 높은 수수료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분석기간을 감내하고도 해외 평가기관에 의뢰해왔다″며,

 ㅇ KTL의 이번 시험업무 개시로 제품개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연행 KTL 환경기술본부장은 앞으로 KTL은 자동차 증발가스 처리부품 제조기업의 성능평가 애로사항을 적극 해소하고, 맞춤형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ㅇ 친환경분야의 시험평가업무를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중소?벤처기업이 어려움 없이 친환경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기술지원에 힘써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당 시험평가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환경융합기술센터(전용우 센터장, 02-860-1682)로 문의하면 된다.

  • 정보담당자
  • 대외협력실 홍성진
  • sjhong@ktl.re.kr
  • 055-791-3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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