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산업기술힘원

검색페이지로 이동

Beyond Korea No. 1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KTL

최상의 안전성을 위한 최적의 시험인증기관

Customer makes KTL

공고

KTL, 문체부와 함께 공연장 안전 확보에 앞장서 !
작성자 : 정하림 작성일 : 2021-08-31 ()


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김세종)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황희)와 함께 공연장 內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공연장 감염병 대응 매뉴얼」을 개발하였다고 8월 31일(화)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매뉴얼은 감염병 위기를 4단계(관심-주의-경계-심각)로 세분화하고 공연의 준비, 시행, 철수 등 시기별로 대응 방향과 방안을 제시하여 감염병 확산 예방에 신속히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감염병 대응 방안의 시행에 대해 위험성 평가*를 적용하여 체계적인 실천과 환류가 가능하도록 설계하였고, 공연장의 규모에 따라 공연시설, 인력 등 운영환경 차이를 고려하여 중·대규모와 소규모 공연장에 대한 매뉴얼을 분리하여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연장 관리자들은 각 공연장 환경에 맞는 자체 매뉴얼을 갖출 수 있어 공연장 內 감염병 예방 대응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KTL은 해당 매뉴얼을 원활한 현장 확산과 홍보를 위해 미국, 영국, 일본, 중국 등 주요 공연예술 선진국이 참여하는 공연장 안전 국제 심포지엄에서 매뉴얼 개발 성과를 알리고 각국의 경험과 의견을 공유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연장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설명회를 9월 1일(수)에 개최하여 매뉴얼에 대한 공연장 관리자들의 이해도 제고에 힘쓸 예정이다. 


한편, 동 매뉴얼은 문화체육관광부 누리집(www.mcst.go.kr)과 KTL 공연장안전지원센터 누리집(www.stagesafety.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김동균 KTL 공연장안전지원센터장은“이번 매뉴얼 개발이 공연장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여 공연예술문화의 회복과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KTL은 국민들이 안심하고 공연장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위험성 평가 - 사업장 내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여 해당 요인에 의한 부상 또는 질병의 발생 가능성(빈도)과 중대성(강도)을 추정·결정하고 감소 대책을 수립하는 일련의 과정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 정하림
  • 전화번호 : 055-791-3232
  • 이메일 : halim@ktl.re.kr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무차별적으로 보내지는 타사의 메일을 차단하기 위해,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의해 형사처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