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산업기술힘원

검색페이지로 이동

Beyond Korea No. 1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KTL

최상의 안전성을 위한 최적의 시험인증기관

Customer makes KTL

공고

KTL, 레이저 간섭계 교정서비스 보급 시작 !
작성자 : 정하림 작성일 : 2021-09-01 ()

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원장 김세종, 이하 KTL)은 한국인정기구*(KOLAS)으로부터 레이저 주파수 교정에 대한 인정을 취득하여 본격적으로 레이저 간섭계 교정 서비스 제공한다고 9월 1일(수) 밝혔다. 레이저 간섭계는 레이저 광원(光源, 빛을 내는 물체)의 간섭 특성을 이용하여 높은 수준의 정밀도로 길이를 측정하는 장비이며, 길이분야 측정기들 중 최상위의 소급성*(遡及性)을 가지는 측정기이다.


마이크로(100만분의 1) 수준의 정밀도가 요구되는 반도체, 우주항공, 공작기계 등 다방면의 기반 산업에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품질 관리를 위해 측정기기 교정**에 사용된다. 그간, 국내에 레이저 간섭계 교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적어 길이 표준 관리를 위해 레이저 간섭계 교정이 필요한 기업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특히, 해외기관에 교정을 맡길 경우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어 제품 생산 및 일정에 차질이 생기는 등 국내 기업들에게 애로사항으로 작용하였다.


이에, KTL은 레이저 주파수 교정서비스 제공을 통해 해외기관 등에 의뢰하는 불편을 해소시키고, 교정 처리기간과 비용이 경감하여 국내 기업의 품질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TL 유숙철 산업표준본부장은“레이저 주파수 교정서비스를 통해 국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크게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산업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교정 품목들을 개발·보급하여 국가 산업 발전과 국내 기업의 품질 경쟁력 강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TL는 한국인정기구(KOLAS) 국내 최대 교정기관으로서 국제단위 물리량 7가지*의 표준을 바탕으로 각 산업체에 교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의 제품 국제인증, 수출검사, 연구개발, 품질관리 등 생산 활동에 필요한 측정표준 보급과 정밀측정 교육 등을 통해 기업의 성장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 한국인정기구(KOLAS) 국가표준제도의 확립 및 산업표준화제도 운영, 공산품의 안전, 품질 및 계량·측정에 관한 사항, 연구 개발 및 지원, 시험, 교정, 검사, 표준화 관련 국가 간 또는 국제기구와 협력 및 교류에 관한 사항 등의 업무를 관장하는 국가기술표준원 조직* 소급성연구 개발, 산업 생산, 시험 검사 현장 등에서 측정한 결과가 국가측정표준 또는 국제측정표준과 일치하도록 연속적으로 비교하고 교정하는 체계

(▲사진 : 레이저 주파수 교정시스템)

교정 기준 레이저 기기(위쪽 검정기계)와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피교정 레이저기기(아래쪽 회색기계)에서 나오는 레이저 광원(빨간색 선)을 합쳐 레이저 주파수 편차를 측정하여 교정


* 국제 단위 물리량 7가지 - 길이의 단위(m), 질량의 단위(kg), 시간의 단위(s), 전류의 단위(A), 온도의 단위(K), 물질량의 단위(mol), 광도의 단위(cd)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 정하림
  • 전화번호 : 055-791-3232
  • 이메일 : halim@ktl.re.kr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무차별적으로 보내지는 타사의 메일을 차단하기 위해,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의해 형사처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