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산업기술힘원

검색페이지로 이동

Beyond Korea No. 1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KTL

최상의 안전성을 위한 최적의 시험인증기관

Customer makes KTL

보도자료

KTL 대한의학영상정보학회 및 대구테크노파크와 함께 제1회 의료영상 인공지능 챌린지 개최 !
작성자 : 구현규 작성일 : 2020-11-24 (tue) 14:42




□ 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정동희)은 대한의학영상정보학회(이하 KSIIM, 회장 구진모), 대구테크노파크(이하 대구TP, 원장 권업)와 공동으로 진단보조용 의료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이하 S/W) 분야 개발을 위해, 


 ㅇ「제1회 저선량 CT*기반 폐기종** 수치 정량화의 개선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적용 챌린지(이하 제1회 의료영상 인공지능 챌린지)」를 개최한다고 11월 24일(화) 밝혔다.


< 제1회 의료영상 인공지능 챌린지 개요 >


 ▷ 주관 :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대한의학영상정보학회(KSIIM), 대구테크노파크  

 ▷ 후원 : 네이버클라우드(주)

 ▷ 챌린지 참여 기관·기업 : (병원) 서울아산병원 / (기업) 클라리파이(Claripi), 코어라인소프트(Coreline Soft), 제이엘케이 인스팩션(JLK Ins.), 메디컬아이피(MedicalIP), 뷰노(VUNO) / (대학) 카이스트(KAIST) 



* 저선량 CT(컴퓨터단층촬영)이란 ?

 - CT는 스캐너를 이용한 컴퓨터단층촬영법으로, 엑스선이나 초음파를 여러 각도에서 인체에 투영하고 이를 컴퓨터로 재구성하여 인체 내부 단면의 모습을 화상으로 처리한 것이다. 이 검사 방법은 종양 등의 진단법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 저선량 CT는 일반 CT보다 방사선량을 6분의 1 가량 낮춘 것으로 규칙적인 검사가 가능하며 일반 CT로 발견하기 힘든 3~5mm 정도의 작은 결절까지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다.


** 폐기종 질환이란 ?

 - 폐에 공기가 남아 폐가 영구적으로 확장되는 질환으로, 폐활량(내뱉어진 공기량)이 줄어들고 잔기량(폐에 남아있는 공기량)이 증가되어 호흡곤란 등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이번 「제1회 의료영상 인공지능 챌린지」는 인공지능 심층학습(Deep learning)을 활용하여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한 저선량(적은 양의 방사능) 의료영상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한 경진대회로서,


 ㅇ 대한의학영상정보학회에서 사전 선정된 총 7개 연구기관이 앞으로 1개월간(`20.11.24.~12.23.) 의료영상에 대한 심층학습을 진행하고, 10일 동안(`20.12.24~`21.1.2.) 개발한 기술에 대해 평가*받는다. 


   ※ 개발된 기술로 측정된 저선량 폐기종(폐기능) 수치가 표준선량(일반적인 수준의 방사능)으로 측정된 수치에 얼마나 근접하는지를 평가하게됨


   - 그 중 가장 우수한 성과를 보인 1개 연구기관에게 시상을 하게 되며,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는 50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받는다.


□ KTL과 대구TP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하여 의료영상 데이터의 저장, 가명(假名)화, 유출방지 등 인공지능 기술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대한의학영상정보학회는 이번 챌린지에 필요한 의료영상 데이터 수집과 인공지능기술을 심사하기 위한 정답·평가지표를 수립한다.


 ㅇ 관련 연구기관과 의료영상진단 S/W 개발 기업은 금번 챌린지에서 제공되는 의료영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료진단에 대한 인공지능 S/W 기술개발에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 병원에서는 저선량 CT 촬영이 활성화되어 환자에게 안전하고 정확한 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연구 참여자인 KTL의 오규협 주임연구원은 ?이번 「제1회 의료영상 인공지능 챌린지」를 통해 의료영상분야에 다양한 데이터 활용과 인공지능 기술이 확대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ㅇ ?국내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KTL은 지난 2019년부터 대구TP와 함께 대구 스마트웰니스 규제자유특구*의 「IoT기반 웰니스 정보서비스 플랫폼 구축·실증 사업**」에 참여하여, 


 ㅇ 의료 데이터의 저장, 가명화, 인공지능 개발 및 지원 가능한 플랫폼과 알고리즘을 개발·제공함으로써 인공지능을 탑재한 의료기기 제품 개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 또한 KSIIM과 지속적으로 협업하여 증가하는 의료 인공지능 제품개발 수요대응과 성능시험평가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대구 스마트웰니스 규제자유특구는?

 - 대구 스마트웰니스 규제자유특구(‘19.7.23지정)는 대구 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등 4개 지역 14,795천㎡ 입지에서 4개의 실증사업 ①첨단 의료기기 공동제조소 구축 ②인체유래 콜라겐 적용 의료기기 상용화 플랫폼 구축 ③스마트 임상시험·관리 플랫폼 실증 사업 ④사물인터넷(IoT)기반 웰니스 정보 서비스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 IoT기반 웰니스 정보서비스 플랫폼 구축·실증이란?

 - 중소벤처기업부와 대구시는 ‘대구 스마트웰니스 규제자유특구’에서 비식별화된 의료정보를 의료기기 개발과 의료 서비스 등에 활용하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웰니스 정보서비스 플랫폼 구축사업’을 착수(‘20.7.15)하였고,  


 ⇒ 웰니스 산업이 ‘맞춤형 의료헬스케어’로 발전하기 위하여 해당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은 KTL, 대구TP 등에서 제공받은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플랫폼을 가공·개선해 의료기기 제품을 개발하고 관련 제품을 통한 의료 및 홈케어 서비스의 실증을 추진하여 웰니스 기업에 대한 의료정보 활용의 길을 열어주게 된다.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무차별적으로 보내지는 타사의 메일을 차단하기 위해,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의해 형사처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