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산업기술힘원

검색페이지로 이동

Beyond Korea No. 1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도약하는 KTL

최상의 안전성을 위한 최적의 시험인증기관

Customer makes KTL

보도자료

KTL, 창의설계 온라인 경진대회 성료 !
작성자 : 구현규 작성일 : 2021-11-22 (mon) 10:36




□ 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 원장 김세종)은 (사)나눔과기술과 함께 소외된 이웃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제13회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창의설계 온라인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11월 22일(월) 밝혔다.


 ㅇ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Zoom)으로 작품 발표 및 시연, 특강, 결선발표, 심사평 순으로 진행되었다.


* 창의설계 온라인 경진대회

 - 인류의 안전, 재해, 복지, 위생 분야에서 지구적 지속 가능성 제고를 위한 사회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의 경쟁의 장(場) 


< 제13회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창의설계 온라인 경진대회 개요 >


▷ (접수기간) `21.9.15(수) ~ 10.25(월)

▷ (대회일시) `21.11.20(토)

▷ (공모분야) 적정기술, 위생/에너지/농업/식수, 사회문제해결 비즈니즈모델 등 

▷ (참가대상) 국내외 대학생 및 청소년 2~6명으로 구성된 팀

▷ (참가형식) Zoom을 활용한 온라인 대회

▷ (시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한국산업기술시험원장상 등   

▷ (주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사)나눔과기술 공동 주관


□ 지구적 지속 가능성 제고를 위한 사회문제해결을 목표로 구매력이 없어 최신 기술로부터 소외된 이웃을 위한 제품 및 비즈니스 모델 설계에 중점을 둔 이번 대회는 대학부와 청소년부로 구분하여 실시되었다. 


 ㅇ 대학부는 11개 대학 24팀 101명, 청소년부는 14개교 36팀 154명이 참석하여 농업, 식수, 에너지, 전기·전자, IT, 환경, 위생, 주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외된 계층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특히, 이번 대회는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여 의미를 더했다.


□ 아이디어 심사는 적정기술 적합성, 기술적 우수성, 완성도 및 지속가능성 항목을 세부적으로 평가해 이뤄졌으며, 총 17개의 팀이 입상하였다.


 ㅇ 몽골 가정용 스마트팜을 발표하여 대학부 대상으로 선정된 한동대 몽스팜팀에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적정기술 소화기를 발표하여 청소년부 대상으로 선정된 Faith International Academy(필리핀 다바오 소재 국제학교) 불사조팀에게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장상을 시상하였다.  


□ 김세종 KTL 원장은“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이시기에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뜻을 모아 소외된 이웃의 문제를 고심하고, 적정기술로 해결하고자 하는 이러한 자리가 매우 의미 있다”며, 


 ㅇ“앞으로도 KTL은 소외된 이웃의 어려움과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하고 환경문제 해결, 사회적 책임, 지역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추진하여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자

  • 담당자 : 홍성진
  • 전화번호 : 055-791-3230
  • 이메일 : sjhong@ktl.re.kr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무차별적으로 보내지는 타사의 메일을 차단하기 위해,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의해 형사처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