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yond Korea No.1 국내 유일 공공 종합인증시험기관 2022
    VOL.32

  • 동향 리포트

    성공적인 수출을 위한
    FTA TBT 종합지원사업을 소개합니다!

    중국을 넘어 아세안, 인도 등 신남방 국가 간 교역 강화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무역기술장벽이 공고한 국가로 평가되는 중국 및 신남방 국가에 상품을 수출하기에 앞서, 수출국의 기술규제에 대한 정보 입수와 대응 전략 또한 중요해졌다. 우리 기업이 중국과 신남방 지역의 무역기술장벽을 뛰어넘고 안정적인 시장 확보와 성공적인 수출을 돕기 위해 마련된 FTA TBT 종합지원사업을 소개한다.

품목별 기술규제맵 및 표준분석

품목별 기술규제맵은 제품을 수출할 때 적용되는 해외 기술규제가 무엇인지, 표준은 무엇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지도다. 제품을 기준으로 해외기술규제 및 표준 정보를 나열해 쉽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최신 기술 규제 뉴스

최신 기술 규제 뉴스에서는 중국과 신남방 국가의 규제기관을 모니터링해 수출 기업이 놓치면 안 되는 신규 기술규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중요한 정보들을 심층 분석한 심층 분석 보고서도 제공된다. 또 최신 기술규제 정보를 편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매달 뉴스레터도 발행된다.

맞춤형 TBT 보고서

맞춤형 TBT 보고서는 주제별로 신규 기술규제들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TBT 동향 보고서와 특정 제품을 수출할 때 필요한 중국과 신남방 국가의 시장 동향, 기술 규제 및 표준을 수록한 품목별 TBT 가이드북으로 구성됐다.

TBT 애로 1:1 컨설팅

수출 기업 맞춤형 TBT 애로사항을 상시 접수하고, 1:1 상담을 위한 전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시험인증 대상 여부 및 획득 지원 컨설팅, 표준 정보 컨설팅, 통관 절차 및 리콜 관련 컨설팅, 신규 기술규제 대응 컨설팅 등 폭넓은 지원이 가능하다. 문의 사항과 제품 스펙을 메일로 보내면 수출 국가와 제품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이 가능하며, 해외에도 현지 TBT 상담실을 운영 중이다.

맞춤형 TBT 교육

수출 기업의 TBT 역량 강화를 위해 온·오프라인 맞춤형 TBT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 신남방 국가의 강제성 인증제도와 라벨링 등 수출 기업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해외 기술규제에 대해 분야별 전문가를 섭외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산업용 로봇, K방역제품 등 신산업규제 정보와 신남방 주요국의 TBT 소식도 제공하고 있다. 또 교육 현장에서는 TBT 전문가를 통한 컨설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KnowTBT 홈페이지, SNS

KnowTBT 포털과 SNS를 통해 기존 제공되고 있던 중국 TBT 정보 외에도, 신남방 국가들의 정보를 확대 및 통합 제공하며 TBT 정보 제공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과 신남방 TBT 정보는 모두 KnowTBT 포털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다양한 SNS 공식 채널을 통해 신규 기술규제 정보를 담은 카드 뉴스와 여러 교육·설명회 소식 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유튜브 바로가기

문의 │ 고객지원본부 해외인증센터 김민지 연구원, mj.kim@ktl.re.kr, 02-860-1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