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KTL TRUST

Vol.02
January / February
2016

Inside KTL

  거창승강기R&D센터 현황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거창승강기R&D센터는 거창군과 경남도가 지난 2009년 타당성 용역을 거쳐 ‘2010년 지역특성화 산업육성사업’으로 제안한 거창승강기R&D센터 건립사업이 채택되어 국비를 확보하며 동 사업의 거점 실행조직으로 실체가 구성되었습니다. 그동안 센터 건립공사를 진행하였으며 지난 2014년 11월 준공식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운영모드로 전환하여 그동안 구축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집적화된 승강기산업 통합지원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거창승강기R&D센터에서는 서울 및 안산지역의 직원을 포함하여 총 1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승강기분야 KC안전인증 업무를 기본으로 하여 신제품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그리고 중소 승강기 제조기업의 해외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마케팅 지원까지 One-stop 통합지원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며 특히 이를 통해 승강기산업이 수출 우량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배후 지원하는 것이 핵심 역할이라고 하겠습니다.

  거창승강기R&D센터에서 현재 운영 중인 사업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현재 거창승강기R&D센터에서 운영 중인 사업은 첫째, 센터의 기본사업인 KC안전인증 업무가 있으며 방화시험 및 신뢰성시험 등 특성시험까지 승강기분야 전 범위에 대해서 시험평가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둘째, 관련분야 국책사업으로써 광특사업인 “승강기산업구조 및 기술고도화사업”을 2017년 8월 까지 총 92억원의 국비와 지방비 예산을 확보하여 수행하고 있고 신개발품 Pilot 생산지원기반구축, 수출전략형 표준모델 개발, 전자상거래시스템 구축, 수출지원마케팅 창구개설 및 운영 등 4개의 세부 핵심과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아래의 로드맵 계획에 의하여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3단계가 시작되는 2018년이 되면 거창이 명실공히 세계 승강기산업을 선도하는 허브도시의 면모를 갖출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울러 연계된 연구개발분야에서도 1200m 분속의 세계 최고속도의 초고속승강기 개발사업에 동참하여 승강기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센터 뿐 아니라 기업, 대학까지 입주해 승강기밸리가 조성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거창이 승강기산업에 미치는 파급력은 어떤가요? 그리고 거창에 승강기밸리가 조성된 이유가 있나요?

  거창 승강기밸리는 경남도와 거창군이 경남 서북부지역의 균형발전과 미래 전략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승강기분야 산업지원 클러스터 형태로 기반이 조성되므로 중소 승강기 제조기업의 역량강화에 기여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되며, 아직 집적화 조성단계가 진행 중에 있어 가시적인 성과는 미약하지만 산·학·연·관 클러스터가 완벽하게 조성되어 있어 장기적으로는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기업까지 함께 할 수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세계 승강기산업을 리드하는 허브도시로 성장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거창승강기밸리내에서 R&D센터의 차별화된 역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거창 승강기밸리에서 KTL의 역할은 승강기분야 시험인증 지원 이외에 일반산업단지 입주기업의 공인시험 지원 등을 수행하며 산학연 클러스터의 중심축으로서 중앙 정부와 지자체의 가교역할을 통해 지역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연결고리를 만들어 산업지원이 가능하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남TP 등 지역 유관기관과의 업무교류로 승강기분야 연구개발이 경남권 지자체 예산으로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창구를 개설하는 점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센터의 지원사업이나 인증업무를 통해 큰 혜택을 입었거나 좋은 기회를 얻은 기업들의 에피소드들은 없는지요?

  거창 승강기밸리에는 현재 총 23개 기업이 입주하여 가동하고 있으며 대부분 중소 제조기업으로서 그동안 국책사업을 통한 연구개발에 대한 혜택을 보지 못한 상태였으나 최근 승강기산업 기술 및 구조고도화 사업을 통하여 승강기분야 단독 R&D 과제 수행이 가능하도록 연구기획을 거창승강기R&D센터가 주축이 되어 실시하여 국내 중소 승강기 제조기업이 자유롭게 연구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수도권 2개 기업과 경남 거창의 승강기밸리의 3개 기업이 다양한 연구테마를 가지고 현재 과업을 수행하고 있고 이러한 과정이 매년 승강기 전문가를 통하여 연구기획이 이루어지고 과제공고를 통하여 중소 승강기 제조기업이 연구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창구역할을 거창승강기R&D센터가 추진하고 있어 기업지원의 대표적 실적이라고 하겠습니다.

  앞으로 거창승강기R&D센터의 목표와 계획이 궁금합니다.

  거창승강기R&D센터는 2010년부터 사업을 시작하여 총 10년의 추진로드맵을 수립하여 진행하는 경남지역의 전략추진사업으로서 KTL의 전문화된 시험인증 역량과 집적화된 지역환경을 융합하여 세계 승강기산업을 리드하는 허브 기관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2016년에는 거창 승강기밸리 공동모델의 출시와 이러한 공동모델 제품을 세계시장에 수출할 수 있도록 상시 마케팅지원이 가능한 “수출지원단”을 발족시켜 성과를 도출하도록 하고, 특히 시험인증사업의 영역확대 차원에서 특수시험 분야인 방화시험 사업을 신규로 개설하여 승강기분야 One-stop 솔루션 구축을 완성시키도록 할 계획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