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 contents

과학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다

인터뷰이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성옥 에너지효율소재연구본부장

여기 과학을 좋아하고, 자신이 맡은 바 임무를 즐겁게 그리고 열심히 잘하고자 노력하는 이가 있다.
바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성옥 에너지효율소재연구본부장이다.
그녀는 에너지환경 분야의 과학 기술 발전과 여성과학기술인의 사회 진출을 위해 노력해왔다.
올해 2월부터는 KTL 비상임이사로도 활동하며, 기술 발전을 위해 전방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성옥 본부장을 만났다.

Q. <KTL TRUST> 웹진 독자 여러분께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9년 KTL과 새로운 인연을 맺게 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효율소재연구본부 본부장 한성옥입니다. <KTL TRUST> 웹진을 통해 독자 여러분께 인사드릴 기회를 가진 것에 반가운 마음과 함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에너지기술 분야의 산업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성과확산 등을 통해 국가 성장동력의 창출과 국민 경제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77년에 설립된 출연연구기관입니다. 크게 신재생에너지연구소, 에너지효율소재연구본부, 기후변화연구본부 3개 조직으로 나뉘며, 연구기관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 기술의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태양광 태양열 풍력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기술, 에너지사용 효율을 높이며 산업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에너지 효율·소재 기술, 기후변화의 주원인인 온실가스 감축 기술, 석유 및 석탄의 청정연료화 기술, 그리고 해양에너지 및 시스템 융복합을 포함한 에너지자립기술이 있습니다.

Q.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효율소재연구본부 본부장이자 에너지환경 분야의 전문가로서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지난 30년 동안 에너지소재 개발연구에서 최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에너지환경 분야의 연구전문가로서 계속 활동하고 싶습니다. 특히, 본인의 전문지식을 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새로운 분야를 만들어가는 것은 정말 신나는 일로서 계속해서 에너지환경 분야에서 제 역할을 찾고 발전하고자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보직자로서 기관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특히, 후배들을 위해 기회를 제공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데에서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맡은 역할을 보다 더 잘하기 위해 리더십 관련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Q. 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제 10대 회장을 역임하고, 제17회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진흥 부문을 수상하는 등 많은 여성과학기술인에게 역할 모델이 되셨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17년 제17회 ‘올해의 여성과학기술자상’ 진흥 부문 수상은 (사)대한여성과학기술인회 회장 및 임원으로서 약 10년간 국내·외 여성과학기술인들의 발전과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했던 노력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014~2015년 회장 임기 동안 재외 우수 여성과학기술인들을 발굴하여 국내 과학기술계와 연계시키고, 또한 재한 외국 여성과학기술인들이 국내에서 잘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과학외교에 기여할 수 있게 한 사업은 지금도 계속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국제기구에서 네트워크 구축 및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Q.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비상임이사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계시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은 제품·장비·시설·기술데이터·연구보고서 및 지식재산권 등의 기술혁신성과물에 대한 시험·평가 및 품질인증과 이를 위한 기술개발, 기업지원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종합시험인증기관입니다. 비상임이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경영목표와 예산 및 운영계획과 결산, 정관의 변경, 중요규정의 제정과 변경 및 이사회 의결이 필요한 사항 등 기관 운영에 있어 중요사항을 심의 의결하며 기관의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이사직을 수행한 지 어느덧 반년이 지났습니다. 이사직 수행에 대한 소회가 듣고 싶습니다. 또한 지난 6개월간 동안 관심 있게 추진한 분야는 무엇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19년 2월 19일 비상임이사로 임기를 시작한 후 지난 6개월 동안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는 기관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경영환경 변화에 적합하도록 비전2025 중장기 전략 수립 결과를 반영하여 사업영역 및 경영 분야별 업무추진계획을 구체화하고 주요 조직을 개편하는 등 변화가 있었습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주요 업무인 시험평가와 품질보증, 이를 위한 기술개발은 에너지기술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는 주요 업무와도 연관성이 많은데 특히, 이번 직제 개편에서 시스템융합본부가 시스템·에너지본부로 명칭이 변경되고 에너지기기, 신재생에너지 등 원내 에너지사업 분야를 집적화하여 에너지 분야 시험인증, 연구개발 업무를 통합 수행할 수 있게 에너지 분야기능이 확충되어 두 기관이 보다 긴밀하게 상호협력할 기회가 확대되었습니다. 에너지효율 향상,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저장 등 에너지 분야, 그리고 기후변화, 미세먼지 등 환경 분야에서 두 기관이 인증, 시험평가, 연구개발을 통해 상호 협력하여 두 기관의 발전과 궁극적으로 국가발전에 기여할 방법을 계속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KTL 비상임이사로서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비전2025 중장기 전략 추진과 함께 각 본부에서 수립한 사업이 잘 수행되어 기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비상임이사로서 책임과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의 관련 분야 연계 방안과 함께 필요하다면 지식재산위원회, 규제개혁위원회에서의 활동 경험도 적용하여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만남이라는 인연은 아무에게나 주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서로 도와줄 수 있고 이로 인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만남이 되라고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인연을 맺게 된 것 같습니다.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임직원과 만남을 귀하게 여기고 기관의 발전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함께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