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 contents

함께 더 멀리

신뢰와 최고의 품질
항공기 분야 선두주자를 꿈꾸다

㈜부성 차진욱 본부장

국내 유일의 종합시험인증 공공기관인 KTL은 국제표준 절차에 완전히 부합하는 대형 접촉식좌표측정기에 대한 교정을 완료했다. 이번에 교정 완료한 대형 접촉식좌표측정기는 항공기의 기체 및 주요 부품 등의 개발을 위한 항공 부품용 치공구 품질검사에 활용될 예정이다. KTL의 정확한 검증으로 관련 기업들의 기계가공 및 품질관리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항공기 분야의 선두주자로 성장하는 ㈜부성 차진욱 본부장을 만나보았다.

높은 정밀도로 항공기 분야의 선두주자로 성장하다

지난해 7월, KTL은 한국항공우주산업(주)(이하 KAI)과 KAI 협력사협의회와 기간산업인 항공우주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KTL과 KAI·협의회는 이날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우주항공부품 품질향상 및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험·교정·보정 지원사업 지속적 개발 제3자 시험 활성화를 통한 부품 품질 및 신뢰성 향상 상생협력 사업을 통한 협력사 지원 등 우주항공 부품 경쟁력 강화 및 수출 확대를 위한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약속했다. 상생협력 사업은 항공 부품 제조기업의 위기 극복과 수출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국제표준에 따른 계측기 교정·보정 및 성능평가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에 KTL은 국제표준에 따른 접촉식 좌표측정기 등 계측기 교정·보정 수수료 특별할인율(30%) 적용, 연구기반 활용사업 및 지자체 지원사업 중복지원 가능함을 통한 기업부담 경감을 하게 된다. ㈜부성은 KAI 협력사협의회 업체 중 하나로 항공기 전반에 소요되는 부품과 치공구의 제작 경험과 다방면의 기술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다.

“(주)부성은 항공기 사업 관련 분야 제조업체로 1990년에 회사를 설립하여 항공기의 부품 및 치공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로 항공기 부품을 생산하고 조립을 위해 사용하는 보조 공구인 치공구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항공기 부품과 치공구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제품 생산 및 검사장비에 대해 공인인증을 받아 증명문서를 고객사에 제출하고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최고 기술로 시험인증 분야를 선도하는 KTL과 2018년부터 인연을 맺게 되었고, 항공기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접촉식 3차원 좌표측정기로
항공기 품질을 높이다

접촉식좌표측정기는 3차원 좌표측정기로 불리며 우주항공, 자동차, 조선, 정밀기계 산업에서 형상 및 치수 측정에 용이한 장점으로 널리 보급되었으며, 제품의 최종 품질관리를 위한 측정기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KTL은 국내 우주항공 산업의 품질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8년 「국제표준 ISO 10360-2:2009 절차에 완전히 부합하는 접촉식좌표측정기 교정 및 보정 기술」을 개발했다. 해당 기술은 10 m 이상의 대형 접촉식좌표측정기를 측정불확도 10 μm 이내로 측정 및 조정할 수 있는 기술이며, 총 9개의 시험 방향에 대해 이동범위의 66% 이상을 측정하기 때문에 복합적인 유효성 검증 및 국제표준인증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에 ㈜부성에서 실시한 접촉식 3차원 좌표측정기는 가로 5m, 세로 8m, 높이 2m까지 측정할 수 있는 대형 정밀 측정기로 제품의 정밀한 설계 치수를 검사하기 위한 최종 품질검사 장비로 활용된다.

“기술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신뢰와 믿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신뢰와 믿음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에요. 꾸준한 노력의 결실이라 생각하며, 이를 위해서는 사전예방이 필수적입니다. 사전예방은 제품 생산 및 검사장비에 대해 시험인증을 받아야 잘 이뤄질 수 있는데요. 다행히 KTL의 협력으로 항공 부품의 교정시험 애로가 해소될 수 있었습니다. 또 지속해서 교정 자동화 기술개발을 통해 항공 부품 제조기업의 품질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해 주시고 계십니다. 덕분에 우리 제품이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생산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항공기 분야 최고를 향한 파트너십

차진욱 본부장의 말처럼 KTL은 국내 우주항공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로운 정밀측정 교정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왔다. 2016년 국제표준 절차에 완전히 부합하는 레이저 트래커 교정 및 보정 서비스를 시작으로 대형 접촉식좌표측정기의 국제표준인증 서비스를 확대하였고, 단관절 측정기 및 3차원 CT 측정기와 같은 비접촉 측정 장비에 대한 교정시스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우주항공기업의 기술적 애로 사항 해소를 위한 KTL의 노력으로 ㈜부성과 파트너쉽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주)부성은 항공기 부품과 치공구 개발의 선두주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의 외적 성장도 중요하지만, 미래 성장 동력을 준비하기 위해 인재 양성과 기술력 양성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사람’과 ‘기술력’이며, 당당한 자신감을 가진 인재와 다년간의 개발 경험 및 연구로 다져진 기술력이 경쟁력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설계에서 제작까지 한 번에 이루어지는 One Stop Service System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누구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 차별성을 두고 있습니다. 또 타사에서는 개발하지 못하는 특수공정 항공기 치공구를 개발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이러한 차별성을 가지기까지 KTL의 도움이 컸습니다. 인증 절차 시 어려움이나 문제가 있을 때는 문성준 주임연구원과 의견을 나누며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적극적으로 나서 도움을 주셔서 앞으로 협력하면서도 어려운 일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부성은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으며 KTL과 함께 완벽한 품질관리를 통해 항공기 사업 분야의 경쟁력을 다져가고 있다. 그들의 노력이 항공기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문의 | (주)부성 차진욱 본부장,
KTL 산업표준본부 복합형상표준센터 문성준 주임연구원(031-500-0245, msj9066@ktl.re.kr)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