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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L TRUST

  

Vol.05
JULY / AUGUST
2016

SPECIAL

  현재 센터장님이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현재 담당업무는 스마트그리드관련 국책연구 과제책임자로 수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4년에 걸친 ‘캠퍼스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및 실증사업’을 LS산전, 서울대와 함께 수행중이며, IEC TC 101 ‘정전기(ESD)분야’의 간사 및 표준개발협력기관(COSD) 책임자를 맡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전자분야 KOLAS교정분야 기술책임자를 맡고 있습니다.

  센터에서 수행 중인 '전기전자표준센터 업무'에 대해 웹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 전기전자표준센터는 전기전자분야 KOLAS 교정업무를 수행중이며, 현재 전기전자분야의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교정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정관련 시스템 개발을 통해 2012년 이후 7건의 특허를 등록, 출원하고 있으며, 관련기술을 교정기관 및 산업계에 기술이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 교정기관 중 유일하게 안테나분야, 용접분야 등의 기관지정을 통해 관련 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는 미래 유망 사업개발을 위해서도 노력 중에 있으며, 특히 국책연구를 통해 산출된 설비와 기술을 통해 정전기분야 성능평가, 기술컨설팅, 교육 등을 수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 전력미터링 관련국책연구 수행을 통하여 우리 원 최초로 전력계량기기의 형식승인기관 지정을 추진 중에 있으며, 올 하반기에는 지정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특히 신 사업분야 중 정전기 관련 업무는 생산현장의 애로기술을 KTL의 기술적 노하우를 통해 현장을 진단하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종합지원기관입니다.

  센터장님은 특히 정전기 분야 기술지원의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겐 생소한 분야인데요, 어떤 지원을 주로 하시는지 궁금하고 실생활에 어떤 부분과 관련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산업전반에 걸쳐 사용되어지는 초소형 고속 집적화회로는 구동 전원의 극소화로 인해 생산 공정 중 소량의 정전기 방전 현상에 의한 회로의 파괴현상이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으며, LED, LCD, TFT 등 평판디스플레이 패널의 대형화에 따라 증착공정 중 정전기에 의한 패널의 불순물 오염은 심각한 불량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하이브리드, EV 자동차 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차량용 전장품의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실정에서 관련 부품의 정전기 방전에 의한 손상 은 차량 안전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타 군수, 화학공정에서의 정전기 방전에 의한 오동작, 잠재적 불량(반(半)기능 상실) 내포는 국민의 안전을 크게 위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센터에서는 국제적 표준에 따른 정전기 관리 시스템을 지원하고, 이에 대한 측정, 시험,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국가주력산업 제품의 불량감소, 국산제품의 국제적 신뢰도 제고 및 국민 안전성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산업공정에서의 정전기로 인한 제품의 불량 발생률이 전기전자분야 불량의 약 70%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높은 수준이며, 이러한 정전기로 인한 제품 또는 부품의 피해로 인해 자동차분야에서는 차량의 안전에도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고, 화학공정, 군수산업분야 등에서는 폭발, 화재 등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저희 센터는 이러한 정전기로 인한 불량 발생, 안전 위협이 발생할 수 있는 산업공정에 대해 정확한 측정을 통한 현장진단을 실시하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정전기제어 프로그램(ECP:ESD Control Program)’ 구축을 위한 기술적 지원을 실시합니다.

  현재 정전기 분야 기술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어느 정도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나요?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어떨까요?

  제품이 소형화, 집적도가 높아짐에 따라 작은 정전기에도 제품의 불량, 폭발/화재의 위험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관련기술은 점차 발달할 것으로 생각되며, 현재 국내 기업들의 정전기 관리/예방 기술수준은 선진국(미국, 유럽) 대비 약 70% 수준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이러한 정전기 방지를 위한 제품은 전체 60~70%를 국외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에도 공장의 자동화 등에 의해 정전기 관리 분야의 기술적 필요성은 점차 산업전반에 걸쳐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며, 저희 센터에서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원 사례 중에 기억나는 에피소드나 애로사항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2015년 9~12월 3개월 동안 현대모비스와의 EOS/ESD 기술용역은 전국의 13개 공장과 2개의 해외 공장(120개 생산공정)을 돌며, 공정을 진단, 문제점을 파악한 후 개선책을 제안하는 프로젝트로 짧은 기간 동안 바쁜 일정으로 센터원들이 전국을 매주 2~3일씩 방문하여 진행하였으며, 특히 슬로바키아공장 방문 시에는 공항에서 공정진단을 위해 가져간 장비가 세관에서 통과되지 못하여 상당시간 실랑이 끝에 반입한 일이 있으며,(현대모비스 현지 법인의 도움으로 장비를 무사히 반입/반출)한 중국 천진공장 진단 시 심한 미세먼지로 인해 출장 다녀온 직원들이 2주 정도 심한 호흡기 질환을 앓았던 적이 있습니다.

  향후 센터에서 새롭게 추진하고자 하는 업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현재 저희 센터는 미래 먹거리를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적은 인원이지만 전 센터원의 20%는 신규사업을 발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신규 업무는 KOLAS교정/시험분야의 안테나분야를 새롭게 추진 중에 있으며, 앞에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우리 원 최초로 ‘전력량계’ 및 ‘전류변성기’의 계량기분야 형식승인기관, KOLAS 시험기관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그리드 확산에 따른 전력품질을 평가하는 기술에 대한 시스템 구축과 기술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목표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 본부와 센터원들의 노력으로 지난 해 저희 센터는 1등 본부, 1등 센터의 영광을 안게 되었습니다. 힘든 상황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는 센터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하며, 앞으로 사업의 다양화, 내실화를 통해 좀 더 좋은 환경에서 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그리고 센터 내 선배, 후배, 동료들 간의 좀 더 자유롭고 자율적인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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