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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미래산업분야 시험평가와 기술지원에
본격 시동을 걸다

IT 융합 안전성 기술센터 개소식

최근 4차 산업혁명과 환경규제 강화로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와 같은 첨단 IT 융합 제품 개발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제품에 대한 기능 안전성과 성능·신뢰성 시험평가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래차 산업육성과 연계해 혁신성장 동력인 중소·벤처기업의 IT 융합 제품 개발 부담을 줄이고
국내외 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KTL을 사업 추진기관으로 선정해 2016년 6월부터 「종합 IT 융합 제품의 안전성 평가기반 구축 사업」을 진행해왔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IT 융합 안전성 기술센터’를 구축해 기존에 선진국에 의존하고 있던 시험평가를 국내에서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지난 12월 7일, 경기도 화성시에 구축되는 IT 융합 안전성 기술센터의 개소식이 열렸다. IT 융합 안전성 기술센터는 자동차 기능안전 및 반도체·레저선박 등 신뢰성 시험에 적합한 총 30여 종의 최첨단 장비와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가 미래산업분야에 대한 시험평가 기술지원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게 되었다.
KTL은 융합 제품의 시험평가 가이드라인 개발·테스트베드(Test-bed) 기반 구축과 국제 기술교육·포럼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들의 품질·안전성 확보와 수출애로해소를 적극 지원하는 계획이다. 또한 KTL은 화성시와 협력해 지역특화산업인 자동차·반도체·선박 분야 기업의 제품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지원을 적극 추진한다. 화성시 소재 자동차·반도체·선박 분야 제조 기업의 경우 총 시험·평가·인증시험 비용의 40%를 지원한다. 아울러, 기능안전 관련 제품 및 신뢰성 향상 제품의 시험평가 소요 기간도 5개월에서 3개월로 단축이 예상되는 등 제품경쟁력도 높아져 상당한 수준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개소식에 참석한 정동희 원장은 “앞으로 IT 융합 안전성 기술센터가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술지원 등 미래자동차 산업발전을 견인할 것”이라며, “화성시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자동차, 반도체 및 선박 분야 등 기업들의 새로운 니즈에 부합하고 제품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KTL의 53년간 축적된 역량을 투입해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IT 융합 안전성 기술센터의 숨은 주역,
산업융합기술센터 김성민 센터장 &
김준영 선임연구원에게 묻다!

Q. IT 융합 안전성 기술센터를 통해 산업융합기술센터에서는 어떤 업무를 진행하고 계신가요?

김성민 센터장 현재 외국산 장비에 치중되고 있는 반도체 생산라인의 시험 평가 장비의 국산화를 위한 핵심 기술 지원, 국내 IT융합제품 및 부품의 안전성·신뢰성 평가지원을 통한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발판 마련을 위한 기술 지원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기업에 대한 충실한 지원을 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유일의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에 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의 미래기술 개발 및 지원을 위해 설립된 (사)한국첨단자동차기술협회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완성차(OEM)인 현대자동차연구소가 있는 화성시 동탄에 지역센터를 건립하여 기업지원을 위한 지역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국가전략산업 지원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Q. IT 융합 안전성 기술센터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를 다루나요?

김성민 센터장 종합IT융합제품의 안전성평가기반구축 사업에 대한 세부 지원 대상 분야로는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자동차(자율차, 미래차)의 기능안전성 분야, 반도체공정장비의 성능 및 신뢰성 평가 분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e-네이게이션 및 다양한 시스템 측면에서의 스마트쉽(Smart Ship)의 기능안전성 및 신뢰성 평가 분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Q. IT 융합 안전성 기술센터의 기대효과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성민 센터장 경기 서남권 지역에는 자동차 산업 관련 약 240개 이상의 산업체들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화성시에 위치한 IT 융합 안전성 기술센터는 접근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종합국가공인시험기관이 화성시에 없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더불어, 반도체 공정장비와 선박 산업 측면에서도 잠재적인 활용기업의 수요가 상당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관련 기업들이 매출 증대 및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센터 내에 산업융합기술센터를 주축으로 중소기업이 구비하기 어려운 장비 및 평가 환경을 단계적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의 센터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화성시 소재 기업 시험평가인증 비용 지원과 관련해 신청 방법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김준영 선임연구원 2016년 11월 10일 본 과제와의 업무협력협약(MOU)과 함께 화성시 소재 기업에 대한 시험평가인증 비용 지원에 대한 협약을 화성시, 화성상공회의소와 체결했습니다. 또한 2019년 12월 7일 현대자동차(주)와 MOU를 통해 현대·기아자동차 협력기업과 현대자동차(주) 대상으로 비용 지원이 가능해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성시 소재 기업 시험평가인증 비용 지원
사업 범위 내 시험·평가 비용 할인 사업 범위 외 시험·평가 비용 할인 현대·기아자동차 협력기업 및 현대자동차(주)
시험·평가 비용 할인 및 지원
지원
대상
화성시 관내 자동차, 반도체공정장비, 레저선박 관련 기업 화성시 관내 기업 화성시 관내 현대·기아자동차 협력기업 및 현대자동차(주) 대상
지원
범위
자동차 기능안전성, 반도체공정장비 성능·신뢰성, 레저선박 기능안전성 및 성능·신뢰성 시험·평가 일반 전기·전자·기계 관련 시험·평가 및 인증시험 자동차 및 자율주행차 기능안전성 분야 시험평가·인증 비용 30% 할인 및 Automotive SPICE 심사 업무 지원 및 비용 지원
지원
내용
연차별 화성시 기업 지원 예산한도 내에서 40% 비용 지원(기업체별 지원 한도는 연차별 실무협의 후 결정) 및 한국산업기술시험원(20%) 추가 비용 할인 연차별 화성시 기업 지원 예산한도 내에서 비용을 지원[일반 시험·평가 및 인증시험(40%), 교정(30%)] 하고, 기업체별 지원 한도는 연차별 실무협의 후 결정. 단, 일반 시험·평가 및 인증시험의 경우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추가 비용 할인(10%)지원 범위 -
지원
기간
2020년 12월 31일까지(*2021년 1월 1일부터 진행되는 기업 지원은 별도의 협약을 통해 기업 지원 대상, 범위 및 내용을 결정한다.) 2020년 12월 31일까지(*2021년 1월 1일부터 진행되는 기업 지원은 별도의 협약을 통해 기업 지원 대상, 범위 및 내용을 결정한다.) -
접수
방법
화성상공회의소를 통해 접수 신청 화성상공회의소를 통해 접수 신청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산업융합기술센터를 통해 접수 신청

Q. 기업 지원을 위한 시험평가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나요?

문의산업융합기술센터 김성민 센터장
(031-500-0440, smkim@ktl.re.kr),
김준영 선임연구원
(031-500-0447, kimjuneyoung@ktl.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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