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eyond Korea No.1 국내 유일 공공 종합시험인증기관 2022
    VOL.35

  • 넓게 듣다

    하루하루 앞으로 나아가는 성장형 센터!

    기계역학표준센터 문재택 센터장

    지난 2019년, 기존 센터가 분리되면서 기계역학표준센터가 출범했다.
    산업표준본부에서 가장 작은 센터지만 교정 업무와 미래형 모빌리티 인체모형 적합성 신규사업을 중심으로
    빠른 성장 속도를 보여 주고 있는 기계역학표준센터의 문재택 센터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문재택 센터장님, 안녕하세요! 센터장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TL 산업표준본부 기계역학표준센터 센터장 문재택입니다. 저는 2001년도에 전문연구요원으로 병역을 대체하면서 KTL에서 첫 직장생활을 시작했고, 의무기간이 끝난 뒤에도 21년 동안 쭉 KTL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첫 직장이기도 하지만 한 조직에서만 계속 근무 중이기 때문에 기계역학표준센터에 더 애착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기계역학표준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기계역학표준센터가 소속된 산업표준본부는 ‘교정’ 서비스가 주요 업무입니다. 교정은 측정기가 정의된 표준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비교하는 작업이에요. 저희 기계역학표준센터에서는 힘, 토크, 압력, 진공, 음향, 진동 등의 역학 분야 교정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어요. 또 계측장비를 활용한 측정 업무를 기반으로 교정 외에도 시험, 성능평가, 심사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어떤 시험 설비들이 구축되어 있나요?

앞서 말했듯이 교정이라는 업무는 고객이 의뢰한 계측장비에서 지시하는 값이 표준값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비교해서 데이터를 제공하는 작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센터에서는 역학 분야 계측기들이 측정하는 힘, 압력, 진동 등을 정확하게 발생시킬 수 있는 장비들을 각 범위별로 보유하고 있어요. 이런 장비들을 교정기 또는 교정용 기준기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5메가뉴튼(5 MN) 용량의 힘 교정기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 KOLAS 교정기관 중 최대 용량에 해당됩니다. 또한 올 연말에 50킬로뉴튼미터(50 kN·m) 용량의 토크 교정기가 도입될 예정인데요, 이는 국가표준기관보다 큰 용량의 교정기입니다. 이 밖에도 국내 최고 수준의 장비를 다수 보유하고 있어요.

센터를 운영하시면서 어려움은 없으셨는지,
그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희 센터가 분리되면서 본부에서 가장 작은 센터가 됐습니다. 비슷한 업무를 하는 센터들끼리 규모가 맞아야 본부에서 균형 있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센터의 외형을 빠르게 키워야 할 필요가 있었어요. 저희 센터는 외형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를 계속 개발하고, 기존 고객들과의 협의를 강화하면서 새로운 니즈를 발굴해 나가고 있어요. 특히 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부터 4년간 20억 규모의 로드셀 교정용역을 유치한 것이 큰 성과였습니다. 이런 노력이 점차 결실을 맺으면서 올해는 현재까지 본부에서 가장 높은 재무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계역학표준센터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팀원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저희 센터는 총 20명의 센터원이 담당 분야에 따라 힘, 토크, 압력진공, 음향진동의 4개 파트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각 파트에서는 담당 분야에 대한 시험평과와 국책·수탁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부의 사업 기반이 되는 교정업무의 비중이 가장 높지만, 갈수록 측정을 기반으로 하는 일반시험이나 국책과제 성과물 검증 등의 업무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센터장님으로서 센터 구성원들에게 가장 강조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업무적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사업 확대를 위한 신규 서비스 개발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청에 센터원들이 열심히 뛰어주어서 최근 인체모형 교정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 또 저희 센터는 선배들로부터 좋은 분위기를 쭉 이어오고 있거든요. 가족 같은 분위기, 서로를 배려하는 밝은 분위기라고 할까요? 구성원 개개인이 이런 조직문화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가장 강조하고 있습니다. 강압적이고 딱딱한 분위기보다는 좋은 분위기에서 업무성과도 높게 나온다는 것이 저의 믿음입니다.

앞으로 센터장님의 계획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1차 목표는 출범 4년 차인 기계역학표준센터를 기존 센터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빠르게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추진 중인 신규사업이 신속하게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올해 가장 신경 쓰고 있는 인체모형 교정사업은 적지 않은 공간과 시설투자가 병행되는 사업으로서, 저희 센터의 주 고객층인 자동차 산업과 관련해 많은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항공, 조선 등의 기계 분야 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저희 센터가 일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문의 │ 기계역학표준센터 문재택 센터장, moonjt@ktl.re.kr, 031-500-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