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인증 동향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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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 동향

산업용 로봇 시장 동향

중국 산업망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31.3% 증가한 34억 달러를 기록했다. 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 산업용 로봇시장 판매량은 전년대비 16% 증가한 294,312대이다. 중국, 한국, 일본, 미국, 독일의 5개 나라 수요가 전체의 74%를 차지했으며 중국 시장에서 판매된 산업용 로봇 수는 총 87,000대로 전 세계 산업용 로봇 시장의 30%를 차지했다. 동 수치는 전체 유럽 수요와 미국시장 수요를 합친 97,300대와 비슷한 수준이다.

중국 공업용 로봇산업 현황

2016년 중국 공업용 로봇을 가장 많이 사용한 분야는 자동차 산업으로 38%의 비중을 차지했다. 자동차 산업의 뒤를 이어 3C 사업(컴퓨터, 통신장비, 소비형 전자제품)이 21%, 금속제조업이 15%, 플라스틱 및 화학제품이 8%, 식품담배음료의 비율이 1%를 차지했다. 자동차산업과 3C의 우세가 지속될 것이며, 특히 3C의 점유율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용 로봇 시장 전망

국제로봇연맹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 평균 10,000명당 로봇 사용 대수는 2015년 대비 8대가 늘어난 74대를 기록했다. 한국은 10,000명 당 로봇 631대를 사용해 로봇밀도가 가장 높은 나라로 기록되었으며 그 뒤로는 싱가폴, 독일, 일본, 스웨덴, 덴마크, 영국 등이 뒤를 이었다. 중국의 경우 평균보다 낮은 68대를 기록했다.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로봇이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시장 확대에 따라 산업용 로봇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필요 인증

중국으로 수출되는 모든 제품 및 부품에 대해 강제인증품목에 해당하는 CCC 마크를 받아야만 중국에서 판매가 가능하다.

전망 및 시사점

중국 정부는 2015년 제조업 활성화를 목표로 산업 고도화 전략 ‘중국제조 2025’를 발표했으며, 로봇 산업은 10대 전략산업 중 주요산업으로 포함됐다. 또한 2016년 4월 ‘로봇산업 발전 계획(2016년~2020년)’발표를 통해 로봇산업 육성 의지를 밝혔다. 가파른 임금상승, 농촌 잉여 노동력 감소, 경제활동인구 감소세 등으로 노동 공급이 주는 동시에 로봇이 많이 사용되는 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시장 확대에 따라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현재 CCC 인증이 가능한 중국 국가급 시험소를 위주로 로봇 인증을 준비하고 있으며, 중국시험소에서도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큰 중국 로봇 인증 시장의 제도나 동향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 자료출처 : KOTRA 중국시장뉴스

중국 주요 인증제도
변경사항

전기 자전거 안전 기술 규범 발표

중국 국가 기준 위원회는 최근 발표한 전기 자전거 안전기술 국가 기준에 의거해, 전기 자전거는 반드시 페달을 구비해야 하고 시속 25 km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고 공표했다. 또한 배터리를 포함한 총 무게는 55 kg을 초과하지 않고, 전기 모터 출력은 400 W 이하를 만족하여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 제도는 2019년 4월 15일부터 정식 발효될 예정이다. 정식 발효 이후 상기 사항을 만족하지 못하는 전기 자전거의 제품의 생산, 영업 및 수입은 금지된다.

등기구와 등기구용 배전 시스템 및 전자파 인증 규격 변경

CQC는 기존 통합되어 있던 등기구와 등기구용 배전 시스템 및 전자파 인증규격을 각각 CQC12- 465313-2016 ‘등기구 안전 및 전자파 인증규칙’, CQC12-465431-2018 ‘등기구 배전 시스템 및 전자파 인증규칙’으로 각각 분리했다. ‘등기구 안전 및 전자파 인증규칙’은 근거 제품 기준인 GB 13961-2008을 삭제한 기준이다.
CQC12-465431-2018 ‘등기구 배전 시스템 및 전자파 인증규칙’ 이 새롭게 발효됨에 따라, 기존 규격으로 인증 받은 제품들은 1년 이내에 인증 변경을 진행해야 한다.

중국 시험소
기업 간담회 개최

중국 시험소는 DEKRA, Intertek, Tridonic, GD Midea등 주요 글로벌 시험소 및 제조사와 고객을 초청해 고객 간담회를 개최했다. “고객이 불평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브랜드와 고객과의 관계가 나쁘거나, 나빠지고 있음을 알려주는 가장 확실한 신호”라고 간담회 중에 발표된 내용은 KTL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원장, 경영혁신실장, 노조 부위원장 등이 참여한 이번 간담회는 고객 간담회 외에 1박 3일 빠듯한 일정 속에서도 TUV Rheinland, SGS를 방문해 글로벌 시험인증기관들의 운영노하우 및 고객관리 사례를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며, KTL China 직원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하는 자리도 가졌다.

중국 문화 알아보기

중국 어린이날

중국 시험소는 DEKRA, Intertek, Tridonic, GD Midea등 주요 글로벌 시험소 및 제조사와 고객을 초청해 고객 간담회를 개최했다. “고객이 불평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브랜드와 고객과의 관계가 나쁘거나, 나빠지고 있음을 알려주는 가장 확실한 신호”라고 간담회 중에 발표된 내용은 KTL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원장, 경영혁신실장, 노조 부위원장 등이 참여한 이번 간담회는 고객 간담회 외에 1박 3일 빠듯한 일정 속에서도 TUV Rheinland, SGS를 방문해 글로벌 시험인증기관들의 운영노하우 및 고객관리 사례를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며, KTL China 직원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격려하는 자리도 가졌다.

중국 어버이날

중국의 어버이날은 어머니 날(5월 둘째 주 일요일)과 아버지 날(6월 셋째 주 일요일)로 나뉘어 보낸다. 재미있는 사실은 중국은 남자보다는 여성의 지위가 높은 경향이 있어 아버지날보다 어머니날을 훨씬 더 화려하게 보낸다. 또한 어머니날에는 원추리 꽃을 어머니께 드린다고 한다. 백합과 풀의 일종으로 ‘사람으로 하여금 근심을 잊게 해준다’고 여겨 망우초라고도 한다. ‘근심, 걱정 다 잊으시고 좋은 하루를 보내라’는 뜻으로 선물한다고 한다.